본문 바로가기

건강

그거 아셨어요? 아침운동 보다 야간운동 이 효율이 더 좋다네요

그거 아셨어요? 아침운동 보다 야간운동 이 효율이 더 좋다네요




오후 7시 이후에 하는 야간 운동이 더 효율이 좋다고 합니다. 똑같은 양의 운동을 해도 밤에 하는 것이 효과가 좋다는 것이죠. 그 이유는 부신피질호르몬 과 갑상선자극호르몬 의 분비량이 오후 7시 무렵의 운동을 통해 빠르게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 호르몬들은 신진대사를 증가시키며 신체의 각성도를 높여 운동효율을 증대시킵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은 오후 7시 이후에 하는 야간 운동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야간 운동 이 효과적인 이유


(1) 낮 활동으로 근육을 충분히 사용했기 때문에 새벽보다 뻣뻣하지 않아서 운동이 수월하다.

(2) 햇볕에 의한 자외선 피해를 막을 수 잇다.

(3) 직장인들에게는 출근 전보다 훨씬 느긋하게 운동을 할 수 있고 술도 피할 수 있다

(4) 운동후 잠잘 때 뇌에서 멜라토닌과 성장호르몸의 분지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청소년은 키가 크고 성인은 면역력 증가 와 노화방지 의 효과가 있다

(5) 스트레스로 지친 자율신경을 안정시켜 소화불량, 두통, 요토으 변비 설사 에 도움을 준다.

(6) 어둠 때문에 후각과 청각이 예민해져 꽃향기나 새소리 등 자연을 느낄 수 있어 안정되고 차분해 진다.




야간 운동 시 주의 사항


(1) 수면에 지장을 주지 않기 위해 잠자기 1시간 전에 운동을 마친다.

(2) 피로가 가중되지 않도록 1시간 미만으로 운동한다.

(3) 교통사고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흰색이나 밝은 계열색으로 입는다.

(4) 조명이 밝으면 엘라토닌 분비를 감소시켜 숙면을 방해하므로 조명을 밝게 하지 않는다.

(5) 줄넘기, 골프, 축구 등은 야간 운동으로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