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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네기인간관계론

카네기 인간관계론 1.2 사람을 다루는 핵심비법

제1부 사람을 움직이는 세 가지 원칙

Fundamental Techniques in Handling People


2. 사람을 다루는 핵심비법

    The Big Secret of Dealing With People



 이번 포스팅주제는 사람을 다루는 핵심비법입니다.

이 글을 읽음으로서

자기자신에 대한 중요성에 대한 실체를 파악하고

다른 사람에게 칭찬과 감사의 말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을 움직이게 하게 하는 방법을 알게 됩니다.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비결은 스스로 하고 싶은 마음이 일어나게 하는 것입니다.

즉 먼저 상대가 원하는 것을 주는 것입니다.


프로이드가 말한 인간행동의 두가지 동기가 있습니다.

1. 성적충동

2. 위대해지고 싶은욕망


죤 듀이도 비슷한 이야기를 합니다. 

인간이 갖는 가장 근원적인 충동은 중요한 인물이 되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중요성이야 말고 누구나 갈망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누구나 갈망하는 그것을 해결해주는 사람이야말로 타인의 마음을 자기 손아귀에 넣을 수 있는 것입니다. 


링컨이 가난한 점원에서 시작해서 법률공부를 시작하게 된 계기

영국의 소설가 디킨스가 위대한 소설을 쓰게 된 계기

18세기 영국의 유명한 건축가 크리스토퍼 렌 경이 불후의 걸작을 남기게 된 계기

록펠러가 거대한 부를 쌓게 된 계기

==> 이 모든 것이 자기 자신의 중요성에 대한 욕구 때문입니다.


자기의 중요감을 만족시키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록펠러의 경우는 낯선 중국의 빈민을 위해 북경에 근대식 병원을 건립하도록 기부하는 행위를 함으로서 자신의 주요성을 만족시킵니다.

하지만 딜린저라는 악한은 도둑질, 은행강도, 살인자의 악명을 날리는 것으로 자신을 과시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중요감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선택한 방법의 차이가 이런 엄청난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사람이 미치는 이유는 현대의학으로 확실히 밝혀지진 않았으나 현실세계에서 충족되지 않는 자기의 중요감을 얻기 위해 미쳐버리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즉 자기의 중요성을 갈망한 나머지 광기의 세계속에서 그것을 충족시키려는 것이 인간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정상적인 세계에서 이 욕망을 만족시킨다면 놀라운 기적이 일어날 것입니다.


앤드류카네기가 찰스슈와브에게 엄청난 액수의 연봉을 지급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그가 철에 대해서 잘 알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사람을 잘 다루기 때문이었습니다.


다음 슈와브의 말에서 사람을 잘 다루는 비법을 찾아봅시다.

"나에게는 사람의 열의를 불러일으키는 능력이 있다. 이것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나의 보물이다. 타인의 장점을 키우는 데는 칭찬과 격려가 가장 좋은 방법이다. 나는 결코 남을 비난하지 않는다. 사람을 움직이는데는 반드시 격려가 필요한 것이다."


카네기는 스스로 쓴 묘비명에 이렇게 적고 있습니다.

'자기보다 현명한 인물을 주변에 모이게 하는 법을 터득한 자가 이곳에 잠들다.'


주부들이 가정을 뛰쳐나가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칭찬의 부족 때문입니다.

가출한 남편들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아내나 남편의 고쳐야 할 점을 말하는 것보다 지금 그대로의 모습을 사랑하게 되기를 권해 드립니다.




스티비 원더는 시각장애를 갖고 태어난 어린아이였는데 그는 눈이 안 보이는 대신 청각이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이 재능을 칭찬해 준 선생님 덕분에 스티비 원더는 70, 80년대를 풍미한 팝가수이자 작곡가가 된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감사의 말과 아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사의 말은 진심에서 나오고 아첨은 입에서 나옵니다.

감사의 말이 이타적이라면 아첨은 이기적입니다.

감사의 말은 누구에게나 기쁨을 주지만 아첨은 누구나 싫어하고 미워합니다.


아첨을 경계하라면 몇개의 조언들이 있습니다.


멕시코 오브레곤 장군 

"적을 두려워 하는 게 아니라 감언이설하는 친구를 두려워하라."


영국와 조지5세

"값싼 칭찬은 주지도 말고 받지도 말라"

"상대의 자기 평가에 꼭 맞도록 합당한 말을 하라"

타인의 장점을 발견한다면 아첨은 필요가 없게 됩니다.


우리의 일상생활중에서 가장 무시되기 쉬운 미덕중의 하나도 칭찬입니다.

오늘부터 식당에서 맛있는 요리를 먹었다면 주방장에게 칭찬의 말을 전합시다.

좋은 강연을 들었으면 감사의 말을 전합시다.

사람은 누구나 칭찬에 굶주려 있습니다.

칭찬을 하면 일을 못하는 사람도 훌륭한 전문가가 되게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이 길을 꼭 한번만 지나간다. 그렇게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어떤 좋은 일을 할 수 있거나 어떤 친절을 베풀 수 있다면 나는 지금 실행하겠다. 절대 지체하거나 게을리 하지 않겠다. 이길을 다시는 지나가지 않을 테니까"



다시한번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어떠한 사람이라도 배울점이 있다고 에머슨이 이야기 했습니다.

평범한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의 잘난점을 과시하기 보다 타인의 장점을 곰곰히 찾아보기 바랍니다.

거짓이 아닌 진심에서 우러나는 찬사를 슈와브처럼 해 봅시다.

칭찬받은 상대는 언제까지나 잊지 않고 소중하게 간직할 것입니다.



사람을 움직이는 제2법칙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과 감사를 표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