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

"저절로 돈이 모이는 초간단 재테크 - 90일 완성 돈 버는 평생 습관" 읽어봤어요



“지금 당장 돈 버는 습관을 만들면

월수입은 똑같아도 통장 잔고는 달라질 수 있다!”



정말 확 끌리는 문구 아닌가요?ㅋㅋ


1만명의 마이너스 인생에게 목돈을 만들어 줬다는 일본 금융·저축 분야에서 저명한 재무 컨설턴트가 쓴 책, '90일 완성 돈 버는 평생 습관'입니다.


저 문구에 혹해서 구입했는데 경제 경영 분야 베스트셀러 1위라고 하네요. 역시 저처럼 혹한 사람이 많았던 모양이에요.


하지만 책을 펼쳐보니 절약하는 정신과 현명하게 저축하는 방법에 대한 보통의 재테크 책에서 볼 수 있는 내용은 없고 


재테크와는 전혀 상관 없어보이는 물건 정리, 생활 관리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사실 90일 완성 돈 버는 평생 습관은 특별한 비법이 아닌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지만 습관으로 길들이기는 어려운 돈 버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입니다.


저같은 수포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으니 따라오세요. 꼭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더라도 익혀두면 좋을 습관이에요.




문제가 되는 것은 돈 새는 구멍이 많은 '생활 방식'이고, 무엇을 우선시할지 결정하지 못한 '가치관'이다.

이런 생활 방식과 가치관이라면 왜 돈이 모이지 않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가?


앞서 소개했듯이 책은 90일간 나 자신을 돌아보며 올바른 소비성향을 평생 습관으로 만드는 것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첫번째 달은 물건 정리를 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물건들을 정리하면서 필요없는 물건은 정리하고 남길 물건은 무엇인지 알고나면 내게 필요한 것과 갖고 싶은 것에 대해 알게 되고,


있는 것을 또 사는 헛돈소비를 줄일 수 있어요.



두번째 달은 생활 관리.


요즘 직장을 다니면서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 때문에 쓰는 돈을 X발 비용;ㅎㅎ 이라고 하잖아요.


그런 소비에 대한 점검을 하는 내용이에요. 하지만 돈을 모으기 위해서 모임에 나가지 말라는 얘기는 아니라는 점!


우리가 돈을 모으는 이유가 삶의 풍요를 위한 보조 수단이라는 것을 꼭 한 번 환기시킵시다.



세번째 달은 돈 버는 습관을 들이면 됩니다. 첫 달과 두번째 달에 해온 일들을 꾸준히 기록하면 됩니다. 금액만 적어도 괜찮구요.


그러면 비용을 소비·낭비·투자로 구분할 수 있게 됩니다.



규칙적인 삶에 대해 강조하고 있는 기분인데요. 그건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죠.


똑같은 돈을 벌어도 통장 잔고가 달라지는 3개월. 함께 체험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