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성공영상

유태인의 성공학습법 하브루타란 무엇일까요?


하브루타란?


하브루타는 말하는 공부법입니다.

유대인은 금융, 경제, 과학 모든분야에서 성공하는 비결은 하브루타에 있습니다.


말하면서 공부하면 명확하게 알수가 있습니다.

생각을 말할 수 없으면 모르는 것입니다.


유태인은 어릴때부터 하브루타로 공부를 합니다.




유태인의 성공학습법 하브루타 라는 영상을 확인해 보십시오.

왜 유태인이 성공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유태인은 도서관에서건 예배당에서건 그들은 크게 이야기 합니다.

마치 싸우는 것 같은데 그들은 공부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우리가 보기엔 좀 생소해 보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정서에는 서로 이야기를 심도있게 하는 것을 꺼리는 편이지요.



조용한공부방 VS 말하는 공부방


조용히 공부하는 학생과 서로 이야기하면서 공부하는 학생중 누가 더 좋은 성적을 낼수 있을지 테스트했습니다.

테스트결과는 놀라왔습니다.


조용한 공부방은 막상 시험지를 받으니 잘 안된다고 하네요.

말하는 공부방의 학생은 내가설명해 줄때 내가 모르는 부분을 잘 캐치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고 하네요.


아래 표를 보세요. 놀랍죠?




메타인지란?

메타인지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하는 생각 인지를 또다른 눈으로 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내가 아는것과 내가 안다고 착각하는 것을 파악하는 능력입니다.


메타인지를 상승시키려면 설명을 해보면 됩니다.

설명을 해 보면 내가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의 차이를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설명을 해보면 내가 알고 있는 지식들의 인과관계를 그리면서 생각이 정리됩니다.

메타인지가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강의를 듣거나 읽는 것만으로는 15%정도 밖에는 학습효율성이 없는 것이죠.

서로 설명하면서 공부하면 90%에 가까운 학습효율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말하면서 공부하는 것이 이렇게 좋은 효과를 가져오는지 몰랐네요.

아는것은 들었기 때문에 아는 것이 아니고 진짜로 알고 있는지 테스트를 하면서 학습을 해야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임을 알게 됩니다.


소크라테스가 사용한 학습법도 이와 같은것이 아니었을까 생각해 봅니다.

"너 자신을 알라" 라는 말이나

'아는것을 안다' 라고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라고 하는 것이 진정한 앎이라는 공자의 이야기가 같은 연장선상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잎으로는 좀 소리내어서 떠들면서 공부해야겠네요.

공부한 내용을 주변 사람들에게 설명해 주면서요. 



2015/10/12 - [매일성공하기] - 손석희 아나운서의 절박함에 대한 글 한편을 소개합니다.

2015/10/13 - [뉴 트렌드] - 전세계 기업 브랜드 순위 삼성 7위

2015/09/17 - [TED/다큐 영상리뷰] - [ted영상리뷰] 에이미 멀린스 : 역경의 기회